풍수학을 적용해 섬세하게 연출된 풍수인테리어는 집 안으로 행복을 들이고 악운으로부터 우리 가족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효과가 있다며 풍수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하지만 풍수와 같은 전통적 믿음은 미신에 가까운 것으로 여기는 요즘 같은 시대에 풍수에 큰 관심을 갖지 않는 이상 풍수 인테리어를 좀처럼 실행에 옮기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풍수 인테리어라 하면 지나치게 전통적이고 동양적인 공간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모던 풍수 인테리어는 현대적인 정서와도 잘 어울릴 뿐만 아니라, 그 연출법도 한층 더 간소화되어 최근 인기가 좋다. 대대적인 홈스타일링 없이 작은 식물을 올바른 위치에 놓아두는 것만으로도 근사한 모던 풍수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오늘의 기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악운으로부터 우리 가족을 지켜줄 풍수 인테리어 연출법을 소개한다.
1. 행운을 들이는 개운죽
예부터 개운죽은 중국과 대만에서 ‘행운 대나무(Lucky Bamboo)’라 불리며 행운의 상징으로 큰 사랑을 받아왔다고 한다. 대나무처럼 보여 죽(竹)이란 호칭까지 얻은 개운죽은 사실 대나무가 아닌 드라세나속 식물에 속한다. 개운죽은 곱고 단아한 자태로 기품 있는 공간을 연출하는 식물이다. 또한, 크기가 아담하여 이동이 수월하고 공기 정화 능력이 탁월하며 관리가 번거롭지 않다는 것이 개운죽의 장점으로 손꼽을 수 있다. 식물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입문자라면 개운죽을 선택해보길 권한다.
2. 악귀를 쫓는 소금
부정타는 것을 보면 소금을 뿌리곤 했던 옛 조상들의 모습을 어디선가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예부터 소금은 악귀와 불운을 내쫓는 의미로 자주 사용되어 왔다. 집 안으로 불운이 들지 않도록 신선한 소금을 가득 담은 소금함을 현관 선반에 올려둬 보는 건 어떨까. 소금은 습기를 흡수하는 제습의 기능도 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3. 작은 연못
물이 느긋하게 흐르는 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작은 연못은 집안의 평온함과 거주자의 정서 안정을 도모한다. 최근엔 혼자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다양한 미니 연못, 정원 키트가 출시되어 큰 비용과 노력 없이도 집 안에 작은 연못을 들일 수 있다.
4. 아로마 오일
꿉꿉함, 찝찝함, 퀴퀴함. 이 모두 풍수 인테리어에 반하는 형용사들이다. 잡내가 머무르는 퀴퀴한 공간은 풍수 인테리어에 있어서도 올바르지 못한 공간으로 여겨진다. 잡내를 제거하는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특히 아로마 오일을 활용한 방법은 인체에 무해하며 잡내를 잡는 효과도 뛰어나다.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려면 기본적은 도구를 갖춰야 한다. 대표적으로 아로마 램프와 아로마 디퓨저를 손꼽을 수 있다.
먼저 아로마 램프는 물이 담긴 접시 아래에 촛불을 두고, 물이 뜨끈하게 데워지면 여기에 아로마 오일을 3방울 정도 풀어 향기를 실내 곳곳에 은은하게 퍼뜨리는 방식이다. 아로마 디퓨저의 경우 물 100ml 기준으로 아로마 오일 2방울 정도 희석하여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향이 좀 더 짙은 것이 특징이다. 이때 값을 좀 더 주더라도 100% 천연 오일을 사용해야 좋다는 것을 꼭 기억해두자.
5. 향
실내의 잡내를 제거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향을 피우는 것도 좋다. 은은한 향이 머무르는 기분 좋은 집이라면 행운도 망설임 없이 찾아오지 않을까?
6. 향초
향을 피울 때 발생하는 연기와 코 끝을 찌르는 둔탁한 향이 꺼려진다면 향초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향초를 고를 땐 가급적이면 색소를 비롯한 인공첨가물이 가미되지 않은 천연 향초를 선택하도록 하자. 천연 향초는 값비싼 만큼 오래 켜두어도 건강에 부담감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7. 풍수그림
행운을 불러들이고 재물이 모인다 그림 한점으로 소중한 공간을 꾸며보자 풍수인테리어에서 가장 저렴하게 큰효과를 누릴수 있는 소품으로 누구나 쉽게 적용할수 있으며 전문적인 풍수그림을 구매하는것이 좋다.